솔병원 홈페이지

건강칼럼

     
  [나영무박사 건강콘서트] 21 허리를 옆으로 젖힐 때 아프다면
  글쓴이 : 솔병원     날짜 : 17-01-04 16:18     조회 : 99     트랙백 주소
   http://post.naver.com/viewer/postView.nhn?volumeNo=5953870&memberNo=10… (9)



 [나영무박사 건강콘서트] 21 허리를 옆으로 젖힐 때 아프다면



허리 통증은 두발로 걷는 인간의 숙명적 질환이다. 부위도 다양하다.


허리 위가 아프다가 골반쪽이 아프다. 허리를 숙일 때 아프기도 하며, 돌릴  때에도 통증이 오기도 한다.


허리 통증은 척추 뼈, 척추관절, 허리 근육, 인대, 디스크, 신경 등에서 시작된다. 어떤 사람은 근육만 아프고, 어떤 사람은 관절만 아프기도 하고, 다른 사람은 이 구조들이 모두 아프기도 한다.


허리를 숙일 때 통증을 느끼는 대표적인 질환이 디스크 탈출이다.


그렇다면 허리를 옆으로 젖히거나 뒤로 젖힐 때 아프다면 무엇 때문일까?


일단 척추관절에 문제가 발생했을 확률이 높다.


척추에는 두 개의 관절이 있다. 디스크가 있는 관절과 뒤쪽에 있는 후관절이 있는데 후관절에 이상이 생겼기 때문이다.


후관절은 허리를 옆으로 많이 구부리거나 뒤로 젖힐 때 서로 부딪히게 되고, 반대편에서는 벌어진다. 부딪히는 부분은 아프고, 벌어지는 부분은 늘어나면서 통증을 유발한다.


이 통증은 비만인 사람과 골프마니아 등이 유의할 필요가 있다.


배가 나오면 허리가 뒤로 젖혀지고, 골프는 특성상 한쪽 방향으로만 허리를 돌리게 돼 후관절이 서로 부딪히기 때문이다.


즉 관절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시작으로 심하면 뼈까지 자라난다. 자라난 뼈는 커지면서 더 부딪혀 통증을 악화시킨다. 특히 커진 관절은 신경공간으로 자라나 신경 공간을 막아 척추관 협착증까지 일으킬 수 있다.


치료를 위해서는 우선 허리를 뒤로 혹은 옆으로 젖히는 동작을 최대한 피하도록 의식적으로 노력해야 한다. 그리고 척추 운동은 디스크 탈출 때와는 반대로 굴곡 운동을 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.<사진 참조>


시선은 배꼽을 향하면서 등을 구부려주는 고양이 자세운동을 비롯해 호흡을 내쉬며 발끝을 잡고 몸을 숙여주거나, 허리를 바닥에 살짝 든 뒤 바닥을 눌러주는 운동을 꾸준히 하면 도움이 된다.